세무법인위더스 경기북부지점

홈택스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

최근 홈택스 사이트가 개편되었죠. 개편된 내용으로 검색해보면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을 설명한 글이 많이 없기도 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1.전자세금계산서란?

사업자끼리 거래를 할 때 공급가액, 부가가치세액 등을 적힌 계산서를 주고 받죠. 이때 손으로 작성해 주고 받는 종이세금계산서 대신, 인터넷과 같은 전자적 방법을 이용해 발행하여 서로 전달하고, 발행이 완료된 세금계산서를 국세청에 전송하는 서비스가 전자세금계산서입니다.

장점은 전자 즉, 인터넷 방식으로 하기에 손으로 작성하는 방식보다 투명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첫 번째 순서. 아래 홈택스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해 줍니다. 아, 참고해 주실 것은 로그인할 때 사업자 범용 공동 인증서 또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_pp.xml

두 번째 순서. 사이트 상단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신용카드 → 전자세금계산서 건별 발급을 클릭합니다.

세 번째 순서. 공급자/ 공급받는 자의 정보와 거래 금액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 영세율, 위수탁 등의 세금계산서 발급을 원하시는 경우, 왼쪽 위를 보면 선택 칸이 있습니다.

네 번째 순서. 일자 품목 규격 수량 단가등을 입력하고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3. 이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이외 발급 방법으로는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았다면 국세청 126으로 전화를 발급해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2.거래관련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서류를 준비한 후 세무서 방문 발급할 수 있습니다.

3. 표준인증을 받고 국세청에 등록한 민간 사업자의 ERP시스템이나 ASP사이트에 접속하여 발급 받습니다


오늘은 홈택스를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무 상담 및 세금 신고를 희망하시는 분은 언제든 031-904-6006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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